이재명 더불어민주당의 대선후보가 최근 '1호 인재'로 조동연 서경대 군사학과 교수를 영입한 상황에서, 학계와 연구계는 "항공우주 분야에선 정말로 전혀 모르는 분"이라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답니다.
2021년 12월 2일 항공우주학계와 아울러서 연구계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민주당이 우주산업·국방 전문가로 발탁했던 조 교수에 대해 금시초문이란 반응이랍니다. 방효충 한국항공우주학회장은 "정말로 잘 모르는 분"이라며 "이번에는 진짜로 언론 보도를 통해 처음 알게 됐던 것이다"고 했답니다.
민주당은 지난 2021년 11월 30일 당 대표급인 공동상임선대위원장으로 조동연 교수를 전격 발탁했답니다. 조 교수는 육군사관학교를 60기로 졸업했으며, 이라크 자이툰부대와 한·미 연합사령부 등에서 17년간 복무했답니다. 군대 위탁 교육으로 경희대 평화복지대학원 아·태지역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답니다. 이어서 미국 하버드대 케네디스쿨에서 공공행정학 석사 학위를 더 취득했답니다. 지난해에는 '우주산업의 로켓에 올라타라'라는 서적을 출간했던 바가 있답니다.
- 조동연 페이스북 주소 아이디 -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9363937590- 이에 조 교수의 전문성과 관련해 논란이 일고 있답니다. 우주항공 분야는 기술적 난이도 때문에 오랜 연구개발 활동과 현장 경험이 있어야 전문가로 인정받는 분야여서랍니다. 실제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사이언스온을 통해 검색한 결과 조 교수 이름의 논문과 더불어서, 보고서는 단 한 건도 확인되지 않았답니다. 사이언스온은 논문과 아울러서, 특허·보고서 등 과학기술정보 1억5000만건을 데이터베이스화한 국가 정보 인프라로 알려져 있답니다.